요즘 보면 부모들의 육아와 관련된 영상이나 이야기들이 많이 올라오더라고요. 제가 따로 눌러보는 것도 아닌데 어떨 때는 그런 내용의 피드들이 한꺼번에 뜨더라고요. 어떤 영상에서는 여자 아이가 아빠가 샤워할 때마다 들어와서 자꾸 빤히 쳐다보고 웃는다며 그걸 영상으로 올리는 경우도 많고 버섯을 가리키면서 ‘이거 아빠’라고 말하면 그게 재밌다고 영상을 많이들 올리시더라고요. 저는 잘 모르겠지만 가끔은 이게 재밌나... 다름을 인지한 게 아닌가... 하면서 지나칠 때도 있어요. 저처럼 소심한 사람은 그냥 지나치지만 또 댓글들 보면 재밌거든요. 그러면 안 된다, 된다로 막 이야기가 많으세요. 그러면 그거 한참 읽어보면서 시간 때우고 그러곤 해요. 근데 갑자기 그럼 제 눈엔 완전 아가 같은데 저런 아이들도 성교육을 시켜줘야 하는 건가 싶은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의 성교육에 대해서 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한 번 볼까요?
언제 시작해야 할까요?
성교육은 일찍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오은영 박사님 말로는 태어난 순간부터 하는 게 성교육이라고 하는데요. 물론, 성교육을 시작하는 시기와 방법은 발달에 따라 다를 수는 있으나 조기에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성교육이라는 것은 아이가 성에 대해서 또한, 신체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또 건강한 관념과 태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며 안전한 성장을 위해서 필요한 과정 중에 하나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나누어 봤습니다.
유아기
만 2세에서 4세 정도가 되면 아이에게 기본적으로 신체에 대해서 알려주어야 합니다. 각 신체의 부위에 대한 명칭을 가르쳐 주시면 좋습니다. 부모님이 부끄럽다고 다르게 알려주시지 마시고 정확한 명칭을 가르쳐 주세요. 또한, 자기 보호를 위해 내 몸은 나의 것이라는 인식을 가르쳐 주세요. 그렇게하여 타인이 허락도 없는 상태에서 몸을 만지거나 손을 대는 것은 안된다는 것 또한 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유치원기
만 4세에서 6세정도가 되면 자기 스스로 청결과 관리를 할 수 있게 개인위생을 가르쳐 주세요. 화장실을 사용하는 방법, 옷을 입는 방법, 손을 씻는 방법 등을 통해 자기 스스로 관리할 수 있음을 가르쳐 주세요. 또한, 접촉에 있어서 되는 것과 하면 안 되는 접촉이 무엇이 있는지 구분을 시켜주세요. 만약, 불쾌하고 불편한 접촉이 있다면 이를 어떻게 거절하고 거부하는지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만 5세 정도가 되면 이렇게 말해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속옷 안에 있는 것은 보여줘서도 남의 것을 보려고 해서도 안돼.’라고 이야기하여 타인과 자신을 지킬 수 있게 도와주세요.
이성 부모와 목욕은 어떻게?
앞서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이성 부모와의 몸이 다르다는 것을 아이가 인지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성 부모와 목욕은 분리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5살이 되면 이성 부모와 목욕을 하지 않도록 하는데요. 아이나 부모 중 어색하거나 불편한 감정을 느낀다면 분리하여 목욕을 해야 합니다. 호기심을 가지고 이성 부모의 몸을 쳐다보거나 한다는 것은 성적 의식이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이 때는 동성의 부모가 목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성의 부모와 목욕하는 것을 고집한다면 부모가 속옷을 착용하고 씻겨주시는게 좋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생이 되면 생식기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교육을 시켜주세요.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 구조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차이를 알려주시고 이를 통해 신체 변화를 교육해 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다름으로 인한 존중뿐만 아니라 자신과 타인의 몸을 존중하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 이 시기가 되면 컴퓨터를 다룰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고학년이 되면 사춘기에 대해서 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사춘기가 되면 생기는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변화에 대해서도 가르쳐주시고 이러한 변화들이 이상한 게 아니라 정상적인 것이라는 것을 설명해 주세요. 임신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면서 적절한 정도로 성관계의 의미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셔도 좋습니다. 성적 동의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동의의 중요성에 대해서 가르쳐주시면 좋겠습니다.
중고등학교
중고등학생이 되면 아무래도 많은 것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제는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성관계란 무엇인지, 성병이란 무엇이며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 건지, 피임의 방법 등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셔도 됩니다. 관계에 있어서 강압적이거나 동의가 없는 관계가 얼마나 위험한지 서로 존중하는 것에 중요성을 강조해 주세요.
주의사항
아이와 관계 형성을 한 후에 시작해 주세요. 아무래도 민감한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는 것인데 평상시에 대면하게 지내다가 갑자기 그러신다면 아이도 부끄러움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이와 같이 아이의 연령과 발달 단계에 맞추어 교육을 하되 너무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주기보다는 적절한 양으로 교육해 주세요. 아이가 만약 질문을 한다면 열린 자세를 가지고 솔직하지만 현명하게 대답할 수 있도록 고민해 주시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성교육은 한 번 하고 끝이 아닙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반복적으로 설명하여 올바른 가치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며 언제부터 하는지 이야기를 하면서 목욕 분리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이렇게 보니 정말 신경 쓰고 부모님도 배워야 할 게 너무 많네요. 오늘도 저의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더 현명하고 좋은 부모님으로 한 발자국 다가가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낭염 (원인, 증상, 예방법, 치료) (0) | 2024.07.03 |
---|---|
요즘 급증하는 감기와 비슷한 호흡기 질환 : 백일해(원인, 예방접종, 전염성) (0) | 2024.07.02 |
좁쌀여드름?! 쥐젖?! 아니에요!! : 편평사마귀(원인, 전염성, 예방법, 치료법) (0) | 2024.06.28 |
흰머리(원인, 예방법, 좋은 음식, 검은콩 먹는 이유, 뽑으면 안되는 이유) (0) | 2024.06.27 |
속이 갑갑하고 소화가 안돼요! : 식적 (증상, 원인, 치료, 주의사항 등) (0) | 2024.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