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이가 들어가면서 먼저 눈으로 볼 수 있는 차이가 두 가지가 있죠. 하나는 주름, 또 다른 하나는 바로 흰머리가 늘어나는 건데요. 나이가 들면 다들 흰머리로 염색을 해야 할지, 이젠 포기하고 그냥 살아야 하는지 생각도 들고 머릿결 안 상하면서 오래 유지도 되고 집에서 혼자 하기 편한 염색약은 뭐가 있는지 계속 찾아보게 되잖아요. 나이 들어가는 것도 반갑지 않은데 흰머리까지 생기면 진짜 노인 된 거 같고 기분이 참 이상해지죠. 그래서 오늘은 흰머리는 왜 나는 건지 흰머리가 나는걸 좀 늦출 수는 없는 건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feepik

 

흰머리란?


새치라고도 하죠. 흰머리는 멜라닌 세포의 수도 줄고 그 기능도 줄어들게 되면서 머리카락이 흰색이 된 것을 의미합니다.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는데요. 주로, 노화에 의해서 발견되기도 하고 마리앙투아네트처럼 갑작스러운 스트레스로 흰머리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유전적인 이유, 영양결핍, 습관의 문제, 질병 등의 이유로 생길 수 있습니다. 하나씩 그 이유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화

일반적인 이유로 멜라닌 세포가 노화로 인해서 기능이 감소하고 그 수도 줄면서 흰색으로 변하게 하는 것입니다.

 

2) 유전

여러분들의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에 머리를 한 번 생각해 보세요.. 혹시, 일찍 흰머리가 생기셨나요? 그렇다면 자녀도 비슷한 때에 흰머리가 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여러분 ‘마리앙투아네트 증후군’이라고 아시나요? 프랑스혁명으로 인해서 처형당할 위기에 처한 마리앙투아네트가 처형 전날밤 너무 극심하게 스트레스와 공포 등의 감정을 느껴 하룻밤 사이에 머리가 하얗게 되어 스트레스로 인해서 흰머리가 나는 경우를 일컫는 말인데요. 이처럼 스트레스가 멜라닌 세포 손상을 촉진시켜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노화를 촉진시켜서 생기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4) 영양 결핍

비타민 B12, 철분 등이 겹핍되면 멜라닌 세포 건강에 영향을 주어 흰머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호르몬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서 멜라닌 세포에 영향을 주어 흰머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질환은 호르몬의 변화를 일으켜 생기게 할 수 있어요.

 

6) 산화 스트레스

산화 스트레스란 활성 산소가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을 말해 이는 세포의 손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멜라닌 세포가 손상받거나 없어질 수 있어 흰머리를 만들게 되는 거죠.

 

7) 흡연

특히, 흡연이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멜라닌 세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담배는 여러모로 좋을 게 없으니 금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freepik

 

흰머리 예방 방법


미리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1) 식단

먼저 말씀드린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을 균형 있게 드신다면 도움이 됩니다.

 

2) 항산화제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을 드신다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베리류, 다크 초콜릿, 녹차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죠.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두피 관리

두피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5) 금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흡연은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흰머리가 나게 할 수 있습니다. 금연 한 번 해보세요.

 

흰머리에 좋은 음식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완전히 흰머리가 안 날 수는 없지만 예방하고 흰머리가 좀 천천히 생기게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지 한 번 보겠습니다.

1) 비타민 B12: 소고기, 양고기, 연어, 참치, 요거트, 우유, 치즈, 계란 노른자 등
2) 비타민 D : 고등어, 연어, 오렌지 주스, 달걀노른자 등
3) 철분: 소고기, 돼지고기, 시금치, 소간, 케일, 렌틸콩, 검은콩, 병아리콩 등
4) 구리 및 아연: 호두, 아몬드, 굴, 게, 새우, 병아리콩 등
5) 단백질

freepik

검은콩이 흰머리에 좋은 이유는?


 흔히 검은콩에 검정색깔 때문일까요?! 검은콩 하면 흰머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요. 그럼 이게 색깔과 연관이 있는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검은색은 안토시아닌’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검게 보이는데요. 이 성분이 항산화 효과를 가진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검은콩은 단백질이 풍부하여 모발 손상을 막아주고 철분, 아연, 구리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도움이 됩니다.

 

뽑아도 되나요?


 뽑지 마세요. 두피와 가깝게 잘라내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탈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한 모낭에서는 머리카락이 날 수 있는 수가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또, 어떤 분들은 흰머리를 뽑으면 더 많이 난다고 이야기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한 개를 뽑는다고 그 주변 모낭 속에 있는 멜라닌세포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니기 때문에 그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흰머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소영인가 어떤 연예인이 방송에서 이러더라고요.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노화를 겪는 것은 이승에 대한 미련을 못 가지게 하려고 그러는 거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머리색도 바뀌게 하고 얼굴도 주름지게 하나 하면서 생각을 했었죠. 그래도 우리 피할 수 없는 노화 증상들 그래도 잘 가꾸며 예쁘게 늙자고요. 오늘의 글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