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느 날 음식점을 갔는데 차를 주차하려고 보니까 음식점 앞에 선은 노란색 2줄 실선으로 지그재그 모양인 거예요. 차들이 그 앞에 주차를 해두었는데 노란색 실선에 심지어 2줄이니까 뭔가 주차가 불가능한 거 같은데 사람들이 차를 주차해 두었으니 지그재그 모양일 때에는 가능한 건지 어떤 건지 정말 모르겠는 거예요... 빙 둘러서 그냥 주차선이 있는 뒤쪽 구역에 주차를 했는데요. 주차를 하고 나서도 우리만 바보처럼 다른 곳에 세워둔 것인지 의문이더라고요. 밥을 먹으러 들어가는데 완전 그 앞이 남은 공간이 없이 다 주차를 했더라고요. 그래서 ~ 여기는 되는가 보다.’하고 다들 너무 자연스럽게 주차를 하길래 별 생각없이 밥을 맛있게 먹고 집에 왔어요. 그래도 너무 궁금해서 찾아보는데 지그재그는 더 안 되는 것 같은 거예요... 도대체 기준이 뭘까 정말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로 주차선에 따라 주정차가 가능한 곳이 어딘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차선의 종류


색깔

 

 차선은 노란색, 흰색, 파란색, 빨간색 4가지로 구별을 합니다. 노란색은 중앙성, 흰색은 일반 차선, 파란색은 버스전용차로 구분, 빨간색은 소방시설을 표시하는 선입니다. 빨간색에 설마 주정차하시는 경우는 없으시겠죠? 빨간색, 즉 소방시설 위치를 표시한 선은 주정차 금지입니다.

 

모양

 

 모양으로는 점선, 실선, 단선, 복선이 있습니다. 점선은 운전 중 차로 변경이 가능한 선, 실선은 불가능한 선, 복선은 실선을 강조한 경우입니다. 그러니 차선 변경이 불가능 하겠죠.

 

 지그재그 차선?

 

 흰색점선이 도로에 있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점선이기 때문에 차선 변경이 가능한 선을 의미합니다. 만약 실선과 점선이 같이 그려진 모양이라면 실선에서는 점선 쪽으로 넘어올 수 없고 점선에서 실선 쪽으로 차선 변경이 가능한 경우입니다. 그럼 제가 궁금해하던 지그재그는 뭘까요? 지그재그 형태는 어린이 보호구역 혹은 횡단보도가 나오기 전에 표시되는 차선입니다. 바로 서행구간을 의미하는 거죠. 그러니 아무래도 제가 먹었던 음식점 앞에 지그재그는 그 주변에 초등학교와 횡단보도가 있는 곳이어서 그렇게 차선이 그려졌을 것입니다.

 

freepik

 

도로 주정차선 종류


 그럼 저희가 정말 궁금해 하던 도로 주정차가 가능한 선은 어떤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로 주정차 가능 여부는 선의 색깔과 선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선의 색은 흰색인지 노란색인지에 따라 다르며 선의 종류는 실선, 점선, 복선에 따라서 다르게 됩니다. 그럼 각각 어떻게 주정차 가능 여부가 다른지 한 번 보겠습니다.

 

흰색 실선

 

 주정차 모두 가능한 구역입니다. 가장자리를 따라서 흰색 실선이 있다면 주차와 정차를 모두 하셔도 괜찮습니다.

 

노란색 실선

 

기본적으로는 주차 및 정차가 금지되어 있으나 일정 구간에서는 탄력적으로 주정차가 가능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보조 표지판이 주변에 있는데요. 시간과 요일에 따라 탄력적으로 허용이 가능한 곳입니다. 표지판에서 안내하는 시간대와 요일에 맞춰서 주차 및 정차를 해주시면 됩니다.

 

노란색 2중 실선

 

 주차와 정차 모두 불가능한 구역입니다. 보통 버스정류장, 교차로 등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구역이기 때문에 주정차하지 마세요.

 

노란색 점선

 

 5분 이내 짧게 정차는 가능한 구역입니다. 주차는 불가능하니 잠시 정차하실 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노란색 2중 점선

 

주차가 가능하나 10분 이내로 제한되어 주차가 가능합니다. 다른 차량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주차를 해주시면 됩니다.

 

freepik

 

과태료


노란 선 주차를 할 경우 불법 주차로 간주되어 일반 구역인 경우 4만 원 특별 단속 구역은 8만 원의 과태료가 나옵니다.

 


오늘은 차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어떤 건지 아셨나요? 제가 음식을 먹었던 음식점 앞에는 차를 주차하면 안 되는 곳이 맞았던 거죠. 다행히 뒤쪽에 차를 주차시키고 밥을 먹었는데요. 뭔지 모르겠지만 일단 그곳에 주차하지 않은 저 칭찬해 줘야겠습니다 ㅋㅋㅋ 여러분들도 잘 익히셔서 안전하게 운전하고 주차하셨으면 하고요.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