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희 집 앞에는 세무서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 문득 지나가다가 갑자기 프리랜서들은 어떻게 소득세를 계산하고 어떻게 하고 있는 거지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사업자등록증을 프리랜서들은 어떻게 하지 하는 막연한 궁금증도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프리랜서가 사업자등록증을 내는 것이 좋은 것인지 아니면 오히려 역효과인 것인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프리랜서란?


  회사나 기업,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회적으로 독립된 형태의 개인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사업소득자와 같은 개념입니다. 일을 반복적으로 꾸준히 하고는 있지만 44대 보험을 안 내시는 분들,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분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freepik

프리랜서가 사업자 등록증을 냈을 때 장단점


그럼 프리랜서가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싶을 때 고려해야 할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점

 

절세

 절세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창업 감면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를 처음 내었고, 업종, 나이, 지역에 따라 그 조건에 맞는 사람이라면 사업자등록을 낸 이후 5년간 세금 감면이 됩니다. 만약, 완벽하게 조건에 부합한다면 100% 감면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업용 카드

 프리랜서일 때는 사업용 카드를 등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았다면 이를 하기 쉽습니다. 또한, 이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이로 인해 비용이 어디에서 사용되고 있는지 개인적으로 확인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누락되는 건이 없다 보니 챙기기 쉽고 고정비용에 대한 매입 자료가 잘 남기 때문에 비용누락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좋습니다. 카드로 계산한 건에 대하서는 특히 영수증을 하나하나 찾고 연연할 필요가 줄어들게 되겠죠.

 

공제

  공제에 있어서도 이득이 됩니다. 프리랜서일 때는 장비 등 필요한 물품에 대한 부가세 혜택을 받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근데 사업자등록증을 내면 이런 공제가 훨씬 쉽습니다.

 

직원 채용 가능

 직원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 직원 채용 신고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직원을 채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소득이 어느 정도 있게 되면 지역보험료가 올라가게 되는 반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고 직원까지 채용하게 되면 더 이상 지역가입자가 아니기 때문에 직장가입자가 되어 건강보험료 혜택도 생기게 됩니다.

 

단점

 

세금계산서 발급

프리랜서일 때는 1년에 한 번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것만 했으면 되었다면 이제는 한 달에 한 번씩 세금계산서를 발급해 주고 이를 챙겨야 합니다.

 

부가세 신고

6개월에 한 번 부가세 신고도 하셔야 합니다.

 

freepik

 

사업자등록증을 낼 때 일을 하고 있는 업체에게 이를 알려야 할까요?


 만약, 일을 계약하여 받아서 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면 어느 정도는 이야기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는 부가세와 세금계산서 문제 때문입니다. 프리랜서로 일을 하시는 경우 업체로부터 일을 받아서 할 때 회사 입장에서는 당장 3.3%의 세금을 떼고 주기 때문에 뭔가 쉽긴 합니다. 만약, 사업자소득증을 가지고 계신다면 회사에 세금계산서를 꼬박꼬박 발급해야 하는데 그런 경우 회사는 세금계산서가 잘 들어오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하고 회사에서는 10%의 부가세를 먼저 줘야 하는데요. 결론적으로 회사에서는 나가는 돈은 같으나 지금 당장 돈을 줘야 하기 때문에 지금 현 상황에 자금 상황과 연관이 생길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귀찮다고 느끼거나 현재 자금 상황과 연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는 조금 싫어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프리랜서인 경우 사업자등록증을 내려할 때는 일을 받아서 하고 있는 회사와 이야기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알고 계세요.

 


 

  오늘은 프리랜서와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일을 하는 경우에 대해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소득이 정기적이면서 고액이 꾸준히 발생한다면 절세, 공제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이점이 많기 때문에 사업자등록증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4대 보험이나 직원 채용 문제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에 해결할 문제도 없고 세금신고도 간단하기 때문에 프리랜서로 일을 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각자에 상황에 따라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더 궁금하시거나 자세한 부분들은 전문가를 통해서 신중히 고려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요. 오늘 여러분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