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부싸움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를 따라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다들 알고 계시죠?  그런데 부모에 그런 감정들까지도 공유를 굉장히 잘한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부모님이 기쁘거나 슬픈 감정을 캐치해서 같이 감정을 공유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제가 얼마 전에 그 네이버 지식인을 구경하다가  굉장히 충격적인 글을 봤어요. 아마 이 아이들의 부모님들은 부부싸움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드시지 않으신가요? 지식인을 쓴 아이들이 불안해하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아 저는 진짜 안타까워 한숨이 나오더라고요. 네이버 지식인에 이런 고민을 쓰는 아이들은 그래도 조금은 여유가 있을지 몰라요. 이렇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못하는) 아이들도 굉장히 많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아이들은요 굉장히 민감합니다. 부부싸움으로 아이들은 느끼는 그 공포는 상상 이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부부싸움에서 오는 공포를 계속해서 마주하게 된다면 아이들 아이들은
작은 소리에도 위협을 느끼기 쉽고 또 작은 자극에도 잘 놀라게 됩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기도 하죠 부모님들이 싸우는 이유가 혹시 나 때문 아닐까 내가 없으면 부모님은 싸우지 않지 않을까 하는 생각 그러니까 죄책감을 가지기도 한답니다.

  이런 친구들도 있어요. 부모님이 싸우는데 아이들은 할 수 있는 게 없잖아요. 그냥 오는 것 밖에 할 수 없어요. 그런데 그 울음이 오히려 부부싸움을 더 크게 만들기도 하죠. 그러면 자신이 싸움을 더 크게 만들었다는 그런 생각과 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돼요. 그런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불안하고 슬프고 우울해질 뿐만 아니라 무기력에 빠지기도 합니다.

 

 


  최근에 보면은 성인들도 심리상담 뭐 성격유형 검사 많이 하잖아요 어릴 때 받은 이런 상처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트라우마, 부정적인 가치관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부부싸움을 아예 하지 않을 수는 없을 거 같아요. 하지만 그 방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있다면 조심해주세요. 소리를 지르거나 치고받고 싸우거나 물건 등을 던져서 분노를 표출하는 이런 행동은 절대로 삼가야 할 것입니다. 이런 행동을 아이들이 따라하기를 원치 않는다면 말이에요.

  가장 좋은 것은 아이가 있을 때는 부부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특히 감정조절이 잘 안될때는요. 앞에 포스트에 감정조절 잘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트가 있습니다. 참고하시를 바랄게요. 

  부부싸움을 하시더라도 조금은 양보하시고 화해하는 모습을 꼭 보여주세요. 싸우고 나서 냉랭하게 서로 다른 방으로 들어가지 마시구요. 아이가 보는 앞에서 ! 꼭 아이가 보는 앞에서 ㅎㅎㅎ 보여주기식이라도 꼭!! 꼭 안아주시고요. 뽀뽀도 해주시구요. 이것은 아이를 훈육할 때도 좋아요. 싫어서 미워서 싸우고 혼내는 것이 아니잖아요. 그죠? ㅎㅎ 

 

  아이에게 부모는 부모는 모든 것이라 해도 다름없어요. 슈퍼맨이구요 슈퍼우먼이에요. 어떤 일이 있어도 아이 편이 돼 줘야 합니다. 음 물론 혼내기도 하셔야겠죠. 하지만 이해시키고 또 약속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안아주시구요. 사랑한다고 속삭여주세요.

  아이가 행복하기를 원하신다면 애정표현을 많이 하세요 아이에게 뿐만 아니라 배우자에게도 밝은 모습을 보여주시고 또 화목한 모습을 보여주세요. 자신때문에 부부싸움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 안하도록. 

아이들이 집에 오면 온전하게 휴식할 수 있고 또 기댈 수 있는 그런 부모님들이 되면 좋겠습니다. 부부싸움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공유해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